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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W - OS(운영체제) - 프로그램(C, Python 등)
HW - OS(운영체제) - JVM - 프로그램(Java)
JDK - 자바개발도구
Java 버전
1.SE(Standard Edition) : 일반 응용 프로그램 개발, 안드로이드
2.ME(Micro Edition) : Embedded 용
3.EE(Enterprise Edition) : Web Programming
=>SE 버전을 설치하고 WAS(Tomcat 이 대표적)를 설치하거나 Spring 을 이용하면 Web Programming 이 가능
자바 다운로드 : www.oracle.com
=>Oracle, MySQL, Java 모두 Oracle 제품
Java 설치
1.Java SE 1.8 버전을 다운로드
2.설치 - 자바만 개발할 때는 문제없음
3.환경변수 설정
1)PATH : 명령어를 줄여쓰기 위한 환경변수 - 반드시 기억
2)JAVA_HOME : 다른 프로그래밍언어에서 자바로 만들어진 라이브러리를 사용할 때 참조할 위치
3)JRE_HOME : 자바로 만들어진 프로그램이 사용할 JVM 위치 설정 - 거의 무조건 설정
환경변수 설정 : 윈도우 속성 탭에서 작성
1. [탐색기 실행] - [컴퓨터]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[속성]을 선택
2.화면에서 [고급 시스템 설정] 클릭
3. 환경변수 클릭
제대로 설정했는지 확인
- Command 창에서 java -version(자바 실행) , javac -version(자바 개발)
Eclipse 설치
- www.eclipse.org
프로그램 개발 과정
1.코딩 - Source File 작성
2.컴파일 - Source File을 실행 가능한 상태로 변경
이 때 문제가 발생하면 이것은 문법적 에러 - 오류
내용을 수정하고 다시 컴파일
3.실행 - 이 때 문제가 발생하면 이것은 예외
내용을 수정해야 하는 경우도 있고 어쩔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.
자바 소스 파일 작성 과 실행
- 자바 소스 파일은 실행할 클래스이름.java로 만들어져야 합니다.
- 컴파일: 개발자가 작성한 소스 파일의 내용이 문법적으로 맞는지 검사하고 실행 가능한 형태로 변경해주는 작업
java 의 컴파일 명령어 : javac 소스파일명
command 창에서 cd 소스파일경로 : 소스파일 디렉토리로 이동
컴파일이 완료되면 파일이름.class가 만들어집니다.
- 실행(run) : java 클래스이름
IDE(통합 개발 환경) : 소스 파일을 작성하고 컴파일 및 실행을 쉽게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프로그램
1.Java IDE : Eclipse(플러그 인이 많아서 수행할 수 있는 작업이 많기 때문에 국내에서 많이 사용), NetBeans(오라클에서 제작), IntelliJ(Android Studio, Pycharm, 코틀린을 만든 회사에서 제작), EditPlus 등
2.Eclipse 설치 : www.eclipse.org
3.환경 설정 : [windows] - [preferences]
4.Eclipse는 프로젝트(디렉토리와 유사한 개념) 단위로 작업
=> 일반 자바 응용 프로그램 프로젝트 : [File] - [New] - [Other]를 선택하고 Java - Java Project 선택
=> 프로젝트에 자바 파일을 만들기 : src 디렉토리를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을 클릭해서 [New] - [class]
자바 프로그램 의 기본 규칙
1.자바 프로그램은 반드시 하나 이상의 클래스로 구성
2.자바 응용프로그램은 반드시 1개의 main을 가져야 합니다.
=>이클립스에서 작업할 때는 main을 여러 개 갖도록 프로젝트를 만들 수 있는데 이 때는 실행할 클래스를 선택하고 run을 수행
프로젝트(디렉토리) - 클래스(파일) - 메소드(작업)
- 변수(저장)
=>프로젝트 : 동일한 목적을 가진 파일의 집합
=>클래스 : 일관성있는 작업들의 모임
=>자바의 main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 [] args){
}
=>System.out.println("메시지") : 메시지를 화면에 출력
println 대신에 print 사용 가능 : println은 메시지를 출력하고 자동 줄 바꿈을 하지만 print는 자동 줄 바꿈을 하지 않습니다.
System.out.println("메시지");
System.out.println("출력");
메시지
출력
System.out.print("메시지");
System.out.print("출력");
메시지출력
안녕하세요
반갑습니다 제 이름은 박 문석입니다.
위처럼 출력
;은 한번에 실행되어야 하는 코드를 구분하기 위한 기호
하나의 명령어 끝마다 ;을 붙여 주어야 합니다.
{ 코드 } : 한번에 해석해야 하는 코드 블럭을 만드는 것 입니다.
클래스와 메소드는 필수
class 클래스이름{ 코드 }
결과형 메서드이름(){ 코드 }
주석(comment): 프로그래밍 언어가 해석하지 않는 코드
자바에서는 // 는 한 줄 주석
/* 0줄 이상의 주석 */
에러가 발생하면 콘솔 창에 빨간색으로 에러 내용이 출력됩니다.
콘솔 창에 에러 내용이 있으면 그 코드 영역으로 가서 수정
"0개이상의 문자 집합" => 문자열
'1개문자' => 문자
문자열 결합 가능
"Hello" + "World" => "HelloWorld"
문자열 과 숫자도 결합 가능 : 문자열로 변환
"Hello" + 10 => "Hello10"
10 + 30 => 40
"10" + "30" => 1030
System.out.println("Hello" + 10);
printf("%s%d", "Hello",10);
* 상수와 변수
1.상수(Literal, Constant): 변하지 않는 값
영구적인 영역에 저장됨
여러번 사용할 때는 좋지만 한번만 사용할 때는 사용되지 않는데도 메모리를 차지하고 있어서 메모리 낭비를 초래합니다.
2.변수(Variable): 메모리 영역에 붙여둔 이름
하나의 영역에 여러 번 값을 변경하면서 저장할 수 있기 때문에 메모리 낭비를 줄일 수 있지만 상수 보다 접근 속도는 느립니다.
*변수 만들기와 데이터 대입 및 값 가져오기
1.변수 만들기
자료형 변수명;
2.데이터 대입
변수명 = 값;
3.데이터 가져오기
변수이름
*정수
1.정수 자료형
byte(1byte), short(2byte), int(4byte), long(8byte)
2.정수 상수
정수를 쓰면 int
17은 int 형 17
long 형 정수 상수를 만들 때는 뒤에 L을 추가
17L 은 long 형 17
*문자
1.문자 자료형
char(2byte) : 실제 저장은 ASCII code 값이 저장되고 출력할 때만 문자로 출력됩니다.
2.문자 상수
1)일반 문자 상수 : '문자' 로 사용(ex - 'A', 'a')
2)제어문자 : 특수한 기능을 가진 문자 상수로 \로 시작
\n: 줄바꿈 \t: 탭 \a: 비프음 \\: \
연습문제
0-200까지의 나이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생성해서 자신의 나이를 저장하고 성별은 M 또는 F로 저장할 수 있도록 변수를 생성하고 자신의 성별을 저장한 후 출력
*실수
1.실수 자료형
float(4byte), double(8byte)
=>수치 보조 프로세서의 연산 단위는 double 입니다.
2.실수 상수
1)float 형 상수는 뒤에 f를 붙입니다.
3.7f, 2.456f 등
2)double 형 상수는 아무것도 붙이지 않습니다.
2.4 , 7.678 등
**자료형 크기
byte < short < char < int < long < float < double
=>작은 자료형의 데이터는 큰 자료형의 변수에 대입이 가능하지만 큰 자료형의 데이터는 작은 자료형의 변수에 대입이 되지 않습니다.
byte age = 200; 에러 byte는 -128 부터 127까지만 저장
200은 short 크기에 해당하기 때문입니다.
float f = 2.7; 에러입니다.
int x = 3.4;
앞의 예제에 신장을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만들고 저장한 후 출력
키는 소수 첫째짜리까지 저장
실수를 가지고 여러번 반복 연산을 수행하면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여러번 반복 연산을 할 때는 정수를 가지고 작업을 한 후 나누기를 해야 합니다.
*boolean
참과 거짓 2가지를 저장할 수 있는 자료형
1.boolean 상수
true, false
2.is 라는 이름으로 시작하는 메소드는 무조건 결과를 boolean으로 리턴합니다.
모든 프로그래밍언어에서 공통으로 적용
*기본형(Primitive Type): 데이터를 저장할 때 하나의 값(Scala) 만을 저장하는 자료형
boolean, byte, short, int, long, char, float, double : 8개
*참조형(Reference Type): 0개 이상의 데이터를 하나의 이름으로 저장하기 위한 자료형
1)배열(Array): 동일한 자료형의 모임
2)클래스(Class): 서로 다른 자료형의 모임
=>특수한 클래스 ->String : 문자열(0개 이상의 문자의 집합)을 저장하기 위한 클래스
문자열을 저장할 때는 String 타입의 변수를 만들어서 저장하면 됩니다.
문자열은 "" 안에 문자를 나열하면 됩니다.
Hello를 저장
String str = "Hello";
오늘 연습문제
이름과 주소 그리고 전화번호 및 나이를 저장할 수 있는 변수를 생성하고 데이터를 저장한 후 출력
String name
String address
String mobile(-는 생략하고 저장) : 0으로 시작하기 때문에 잘못하면 8진수로 인식을 할 수 있습니다.
전화번호나 생년월일같은 데이터는 문자열로 저장해야 합니다.
String birth(월과일만 저장)
int age
=>숫자로 해야 할지 문자열로 해야할지 판단이 잘 안될 때는 문자열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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